Unreal Engine

생성형 AI - 04

Rapids. 2024. 5. 3. 17:28

[ SD : Stable Diffusion ] 

1. 최초 생성 이미지 사이즈는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후 이미지 비율을 바꿀 때는 컨트롤넷 이용하기.
sd 1.5버전은 512 / sd XL버전은 1024
 
2. 중요한 단어를 앞에 위치, 구체적인 단문 형식의 프롬프트가 유리
가중치는.... 최대 2
순서> 괄호(최대 3개 반영) > 조합어
 
3. 좋게 나왔던 결과물의 프롬프트, 시드는 저장해놓기. 향후 이를 응용해서 작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Model (CKPT. Safetensors)
 
LoRa(Low - Rank Adaptation)
디테일 LoRa는 초기 생성부터 사용해도 괜찮지만
전체 스타일 LoRa를 사용할 때는 I2I로 단문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잘 반영된다.
로라를 제작해서 쓸 때는 학습 이미지가 양감, 대비가 어느정도 있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
 
Hyper Network .Embaddings (임베딩 : 사람이 쓰는 자연어를 기계어로 바꿔주는 것)
ex> 컬러 임베딩, 컬러별 지정되있는 코드값


<배경과 캐릭터 생성 방법>
 
1. 캐릭터와 배경을 동시 생성 시 퀄리티, 자연스러운 정도는 좋으나, 예측불가성이 상승.
컨트롤넷의 OpenPose( & 오픈포즈 edit 기능 사용)
 
2. 캐릭터와 배경을 따로 만들고 합성하는 경우. 따로 생성 후 포토샵에서 합친 후 톤 맞춤을 AI로 하는 방식
 
3. 캐릭터 또는 배경을 AI로 만들고 AI로 나머지를 추가 생성할 경우. 배경과 캐릭터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컨트롤하기 쉽지 않아진다.
 
*Tip! 컨트롤넷에서 OpenPose(캐릭터)와 Depth(배경)을 동시에 조절할 때 Control Weight와 Ending Control Step에서 차이를 주면 가중치가 더 높은게 앞으로 나오게된다.(무조건은 아님)


<컨트롤넷 : OpenPose의 활용>
 
* OpenPose를 이용한 턴어라운드 생성. 프롬프트 Turnaround Seat
여러 각도의 방향 OpenPose를 이용해 캐릭터 턴어라운드 생성을 쉽게 할 수 있다.
 
*OpenPose를 이용한 다중 인물 생성
OpenPose에서 비율이 작은 인물이 추가되면 뒤에 있는 인물로 생각하고 뒤로 보내 이미지를 생성하게 된다.
 
*OpenPose 사용 시 업로드 이미지에 이미 전처리된 뼈대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Preprocessor를 none으로 설정해준다.


<컨트롤넷 : Adapter의 활용>

컨트롤넷의 강도는 Control Weight를 조절해주기.
IP-Adapter를 이용하면 전체적인 스타일을 반영해줄 수 있다.
T2I-Adapter를 이용하여 Color grid를 사용하면 색만 이용해서 사용해줄 수 있다.


ADetailer - 후처리 보정용 extention, Hires. fix와 같이 사용하면 전체적인 퀄리티를 올려줄 수 있다.


<순열프롬프트>
 
{FF3333|FF2943|FFFFFF}  괄호에 긴 작대기 형식. 순열 프롬프트 중 어울리는 것을 랜덤으로 사용하게된다.
(미드저니는 {*,*} 형식 콤마로 구분, 순열 프롬프트에 들어간 옵션을 전부 만들겠다는 의미)


*라인아트와 루프백을 같이 활용하면 스케치에서부터 실사화, 입체이미지로까지 단계적으로 이미지 컨버팅이 가능하다.


*WildCard Manager를 이용하면 Variation이 가능하다. 베리에이션 하기위한 목록을 문서화해서 링크를 걸어서 뽑는 방식


[ MD : Midjourney ]

Describe - 이미지를 바탕으로 세팅값을 추천해주는 기능
Shorten - 내가 쓴 프롬프트 검증하는 기능, 불필요한 프롬프트를 걸러낼 수 있다.
* 단 프롬프트를 너무 짧게 작성하게 되면 미드저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중적인 이미지로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결과물을 개인화하고 싶으면 추가적인 프롬프트를 적어서 테스트해보거나 수치값을 넣어주어 테스트 해보아야한다.
Remix - Region처럼 특정 부분을 바꾸는 기능인데, Region이 이미지 기반으로 선택영역에 따라 바뀐다면 Remix는 T2I처럼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변경을 할 수 있다. Setting에서 켜져있어야 Remix를 사용할 수 있다.
Region - 영역잡고 변경하는 SD의 Inpaint와 동일. 보통 프롬프트의 맨 앞쪽에 추가 프롬프트를 적어주는데, 생각만큼 프롬프트가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기본의 것을 지우고 새로 추가할 프롬프트만 적는 것이 더 잘 먹을 때가 있다. 


<기타 AI 생성 사이트>
https://ideogram.ai/lo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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