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Unreal Level Design Project- 01

Rapids. 2024. 5. 7. 13:15

시퀀스와 샷 네이밍 - sp01_sh01

애니메이션 주로 24 fps 사용

 

레퍼런스 이미지의 중요성

  • 정확성: 참고 이미지는 실물, 사진, 상상력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그림을 그리는 아티스트가 작품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조 이미지는 기억만으로는 기억하기 어려운 세부 사항을 제공하여 비율, 모양, 색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영감: 참고 이미지는 영감과 창의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는 아티스트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 구도 또는 색상 팔레트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사례나 다른 작품의 이미지를 보는 것은 아티스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학습: 참조 이미지는 아직 기술을 배우고 개발 중인 아티스트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아티스트는 참고 이미지를 연구함으로써 빛이 다양한 표면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물체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 색상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 연습은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일관성: 아티스트가 일관된 요소로 일련의 작품을 제작하는 경우, 참조 이미지를 사용하면 시리즈 전체에서 이러한 요소가 일관되게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 특정 환경, 반복되는 모티브 등 어떤 것이든 참조 이미지는 일관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문제 해결: 때때로 아티스트는 작품 작업 중에 난관이나 기술적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참고 이미지는 복잡한 주제를 다루거나 까다로운 관점을 묘사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문제 해결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다른 아티스트가 작품에서 비슷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연구하고 이러한 기법을 자신의 작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사실성: 표현적이거나 사실적인 아트 스타일의 경우, 참고 이미지는 주제의 실제 모습과 느낌을 포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인물의 생김새나 풍경의 복잡함을 포착하든, 레퍼런스 이미지는 작품에 신뢰성을 부여하는 현실의 근거를 제공합니다.

 

  • 효율성: 레퍼런스 이미지를 사용하면 명확한 시작점을 제공하고 끊임없는 실험이나 추측의 필요성을 줄여 아트 제작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대신 레퍼런스를 해석하고 꾸미는 데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비딩 시트 작성 (BIDDING SHEET)

BID ONE (타이틀) : 마녀 - 마녀가 숲 속에서 벌레를 납치한다.

ELEMENTS (요소)

숲 속  (장소1) 

- 나무 A ( 또는 단풍나무 ) 

- 나무 B ( 또는 은행나무 )

...

 

마녀 집 (장소2) 

- floors/walls*(소품1)*

- shelves(소품2)

- pipes(소품3 ..)

- lights

...

 

마녀 (캐릭터1)

- 마녀 얼굴

- 마녀 신발

- 마녀 손

- 마녀 옷

...


BUILD PHASE: (각 부품 제작 시간 계산)

Modeling & Texturing:(모델링&텍스처링) * 하루 8시간 기준 1로 표현

- 나무 A ( 또는 단풍나무 ) : 0.5

- 나무 B ( 또는 은행나무 ) : 0.5

... 

= 1 day

 

- floors/walls : 0.2

- shelves : 0.1

- pipes : 0.1

- lights : 0.1

...

= 0.5 day

 

Modeling Total 

=1.5 days


Rigging:(리깅)

- 나무 A ( 또는 단풍나무 ) : 0.5

- 나무 B ( 또는 은행나무 ) : 0.5

... 

= 1 day

 

Rigging Total

= 1 days


EXECUTION:

기타 애니메이션, 라이팅, FX, 합성, 편집 등에 필요한 소요시간 작성

*애니메이션 라이팅 등은 샷별로 크게 나누어준 후 샷안에 들어가는 요소별로 제작기간을 짜게된다.


203 days total (최종 제작 기간)


 

예시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툴 Shotgun을 이용한 스케줄 관리.

 


MAYA와 Unreal 라이브링크 연결

마야용 라이브 링크 다운로드 & install (*unreal 마켓플레이스에 올라온 건 maya 2025 아직 지원X, 아래 링크 다운할 것)

https://apps.autodesk.com/MAYA/en/Detail/Index?id=8789214717236654530&appLang=en&os=Win64&autostart=true

 

Unreal® Live Link for Autodesk® Maya® for UE 5.3

Unreal® Live Link for Autodesk® Maya® for UE 5.3 lets you stream and push animation data directly from Maya to Unreal, saving you the step of having to export a file to get your data into Unreal.

apps.autodesk.com

 

설치 후 언리얼엔진에 가서 Maya livelink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준다.

 

File Unreal LiveLink - 오브젝트 선택 후 Add Selection 해주기

 

다시 엔진으로 돌아가서 Window - Virtual Production - Live Link 

+Source - Maya Live Link에서 본인 컴퓨터 선택하면 마야에서 Connected 표시로 바뀌고 마야에서 작업 중인 어셋이 뜬다.

 

언리얼엔진에 같은 어셋 내보내기 

File - Send To Unreal - Selection ( * 폴더 선택은 언리얼 엔진 폴더 바로 선택해주기)

Export 시 옵션 주의 사항 : Animation이랑 블랜드쉐입있다면 Shape Attributes 등 체크해주기

 

1. 엔진에서 Maya LiveLink 연결하는 방법 ( Live Link Controller 컴포넌트 추가 )

스태틱메시로 가져온 어셋을 연결하기 위해서 레벨에 올려 놓은 어셋의 디테일 패널에서 Add

Live link Controller를 추가

Live link Controller 선택 후 Subject Representation에서 연결해놓은 Maya Live Link를 선택해준다.

성공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마야에서 메시를 움직일 때 언리얼 엔진에서 실시간으로 같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2. 엔진에서 Maya LiveLink 연결하는 방법 ( Skeletal Mesh Preview에 LiveLink 연결 )

스켈레탈 메시로 가져온 어셋을 연결하기 위해서 스켈레탈 에디터를 열어주고

Preview Scene Setting 패널에서 Animation - Preview Controller를 Live Link Preview Controller로 변경

Live Link subject Name을 연결해놓은 Maya LiveLink를 연결해주면 된다. 

*리깅된 파일을 마야에서 LiveLink로 연결해줄 때는 지오메트리와 리깅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 최상단 그룹을 마야에서 추가해주어야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JehIKH2Cl0&list=PL8hZ6hQCGHMWtAxA5TQAjgeWmZ9MeVRtF&index=9

 


<제작과정 참고자료>

https://disneyanimation.com/process/

 

Filmmaking Process

Higher Quality, Faster Iterations Disney Animation’s Technology teams have created a best-in-class shot development experience. Their focus is not only the ease of data access and collaboration, but also the safety and security of our data. With the arti

disneyanimation.com

 

<레퍼런스 활용 사례>

https://www.17thshard.com/gallery/image/3749-rosharan-orchard-callout-sheet/

 

Rosharan orchard callout sheet

This will illustrate more clearly what the plants in this orchard look like. I didn't expect a simple orchard to involve this much inventing and designing, because I didn't take into account that almost everything needs to be invented - even the green, nor

www.17thshard.com

 

https://www.deviantart.com/sylessae/art/How-To-Build-Reference-Boards-For-Character-Design-910077988

 

How To Build Reference Boards For Character Design by sylessae on DeviantArt

 

www.deviantart.com

 

https://www.artstation.com/blogs/phillipstoltz/GVNw/environment-interior-project-ue4

 

http://www.neilblevins.com/art_lessons/mood_board_design_packet_callout_sheet/mood_board_design_packet_callout_sheet.htm

 

Soulburn Studios Art Lessons

Art Direction: Mood Boards, Design Packets and Callout Sheets By Neil Blevins Created On: Apr 26th 2021 The process of gathering referenc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you can do when making art. But now that you have all that reference, what should

www.neilblevins.com

https://www.artstation.com/artwork/Z5mr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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