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인물) 라이팅의 유의사항
1. 인물 얼굴에 날카로운 그림자는 피하기(부드러운 그림자 사용)
2. 입체감을 살리는 조명(빛과 그림자의 형태 생각하며 작업하기)
3. 아동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그림자는 최대한 피하여 공포감 줄이기
4. 얼굴 정가운데를 가로지르는 그림자 피하기 (어색한 표현)
3점 조명
키라이트 : 기본적으로 우측 45도, 가장 밝은 조명, 실질적인 형태를 만들어주는 조명
*업스테이지(피사체보다 높은) or 다운스테이지(피사체랑 같거나 낮은) - 피사체와 조명의 높이에 따라 구분된다.
업스테이지 : 렘브란트 조명이라고도 한다. 1.5m 정도 높은 곳에서 조명을 비추는 것
필라이트 : 필라이트가 너무 높은 경우 입체감이 사라지는 문제 발생. 보통 키라이트(주광원)의 반대편에서 키라이트에 의해 생긴 그림자를 밝혀주는 역할을 한다.
림라이트(백라이트) : 피사체 뒤에서 비추며 형태를 잡아주는 역할.
4가지 인물 조명법
1. 하이키 라이트 : 밝은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가 약하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밝고 경쾌한 느낌의 작업물에 사용하는 기법. 아동용 애니메이션에서도 많이 사용.
2. 로우키 라이트 : 컨트라스트를 강하게 표현하는 기법. 그림자가 이미지의 인상을 좌우. 보통 주광원만 사용해서 표현을 한다. 신비롭거나 공포스러운 이미지의 작업물에 많이 사용.
3. 스타일라이즈 : 다양한 색깔, 다양한 형태로 작업하는 기법. 예술을 위한 조명으로 많이 사용됨. 창의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이 필요한 작업물에 사용.
4. 림&컨트라스트 : 사실적인 느낌을 살려줄 때 사용. 명암을 활용해 사물을 부각시키는 기법.
업스테이지 / 다운스테이지
업스테이지 : 피사체 상단에서 내리 쬐는 조명. 조명의 각도가 90도 이상인 조명.
다운스테이지 : 피사체 하단에 있는 조명. 인물의 표정에 집중해야하는 인터뷰 영상 등에 사용됨.
Ray Tracing 5가지 표현 솔루션
1. 레이 트레이스 쉐도우
2. 레이 트레이스 리플렉션
3. 레이 트레이스 앰비언트 오쿨루전 AO
4. 레이 트레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간접광)
5. 레이 트레이스 트랜스루센시(투명)
하드 쉐도우가 투명 재질에 빛을 조사한 경우 블랜딩이 가능하다.
기존 조명 계산 '레스터라이제이션' : 계산 없이 속성만 렌더링 화면에 보여줌
레이 트레이싱은 실제 광선 경로를 추적하여 생성되는 광원을 처리하게 만들었음
레이의 시작은 카메라에서 시작된다. 실제 라이팅의 연산을 구성한다는 장점이 있다.
레이트레이싱은 무겁기 때문에 언리얼에서는 '루멘'이라는 솔루션을 내놓았다.
하지만 아직 피부표현 등의 디테일이 어색한 것이 있다.
Path Tracing
레이트레이싱의 발전된 형태. 다수의 레이를 랜덤하게 뿌려서 사실성을 극대화.
현실적이고 정확한 조명을 만들 수 있으나, 단점은 매우 무겁다.
https://www.youtube.com/watch?v=frLwRLS_ZR0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켜는 법
프로젝트 세팅에서 Default RHI는 DirectX 12로 변경.
Dynamic Global Illumination Method - Ray Traced로 변경.
Reflection Method - Ray Traced로 변경.
Support Hardware Ray Tracing, Ray Traced Shadows 체크
라이트매스 비활성화해주기. 모든 조명이 강제적으로 무버블처럼 활용된다.
레벨에 Post Process Volum을 넣고
디테일에서도 Ray Tracing으로 변경해주어야한다.
Global Illumination - Method - Standalone Ray Traced로 변경.
Ray Tracing Global Illumination 옵션 체크
Brute Force - 정교한 간접광 표현 가능.
Final Gather - 샘플 값에 많은 영향을 받음. Brute Force보다 적은 반사가 있는 곳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Reflections - Method - Standalone Ray Traced로 변경.
Ray tracing Reflections 옵션 체크
Rendering Features - Ray Tracing Ambient Occlusion 옵션 체크
Translucency - Ray Tracing으로 변경.
Ray Tracing Translucency 옵션 체크.
추가적으로 Path Tracing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필요시 Path Tracing에 있는 옵션 활성화. Samples Per Pixel은 처음에는 128로 낮추어서 작업해주고, view mode는 Path Tracing으로 바꾸어야 결과물을 뷰포트에서 볼 수 있다.
Path Tracing은 무거우므로 사용에 주의
메타휴먼
페이셜 키 작업을 위해서는 해당 플러그인을 마켓플레이스에서 설치해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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