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Unreal VFX - 02

Rapids. 2024. 5. 24. 15:51

Water

물효과 나이아가라 Test

 

모든 액터에는 Tag 프로퍼티가 있다. 언리얼에서 기본 나이아가라에 반응하고자 할 때 collider를 적어주면 된다.

 

마네퀸이 물과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Fire나이아가라 시퀀스 활용

레벨 시퀀스에 나이아가라를 불러온 후 NiagaraComponent0 - FX 시스템 토글 트랙을 추가해준다.

activate와 deactivate로 활성화/비활성화를 key 줄 수 있다.

(*활성화/비활성화 간 전환 시 약간의 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니, 카메라를 보면서 타이밍 맞춰주기.)


슬로우모션 시퀀스

시간 재생 속도 조절 트랙 추가로 영상 속도를 조절해 줄 수 있다.

(*1 = 100%)


자동차 연기 제작

1인칭, 3인칭의 경우 프로젝트 세팅 후 피쳐 콘텐츠 추가로 가져올 수 있지만 비히클은 추후 추가 시 제대로 작동 안될 수 있어서 처음 프로젝트 생성부터 비히클로 만들어주기.

 

1인칭과 3인칭 팩을 가져온 후 프로젝트 세팅에서 기본 게임모드를 바꿔주면 게임 모드 시점을 바꿀 수 있다.(비히클 모드는 잘 안먹을 수 있음)

 

VehicleAdvPawn 블루프린트에서 스포트라이트를 추가하여 헤드라이트 만들어주기. 스켈레탈 메시가 빠져있으면 자동차 적용해주기

 

자동차에서 나오는 연기를 만들기 위해 나이아가라 생성.

기본 이미터 Fountain 선택.

 

스프라이트 렌더러를 선택 후 디테일창에서 스프라이트 렌더링 - 머티리얼에 start content에 있는 M_smoke_subUV 적용.

서브 UV 탭에서 이미지가 나눠져있는 갯수만큰 가로 세로 입력. 단일 이미지면 1,1

 

파티클 업데이트 - Sub UVAnimation을 추가해준다.

 

Scale Color : 파티클 하나의 스케일 변화 세팅할 때 사용. 작게 생기나 커지다가 다시 작아지도록 그래프 조절.

 

Gravity와 Drag는 삭제.

 

파티클 스폰 - Shape Location : 멀리서 봤을 때 파티클이 생기는 모양을 조절하는 옵션, 특정 지역에 맞춰 세팅할 때 box를 많이 사용한다. Box로 바꿔주고 Size 자율 조절.

 

파티클 스폰 - Add Velocity : 파티클이 생성되는 속도를 조절하는 옵션. Velocity Mode를 Linear로하면 일정하게 생성.

Velocity는 옆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Random Range Vector로 특정 범위내의 값을 랜덤으로 넣어줄 수 있다.

 

파티클 업데이트에 Curl Noise force 추가로 파티클 랜덤 노이즈를 줄 수 있다. 

 

로컬 스페이스는 멈춰있는 안개 만들 때 켜주기, 

움직이면서 생성되는 파티클로 사용 시 꺼주어야 자연스럽게된다.

 

파티클 스폰 - Initialize Particle에서 Lifetime과 Sprite Size 조절 가능.

 

나이아가라 에디터에서 파티클이 잘 안보이면 프리뷰 씬 세팅창에서 환경이랑 바닥을 꺼줄 수 있다.

안개 나이아가라를 저장하고 다시 자동차 블루프린트에 적용해주기.

컴포넌트 - 추가 - Niagara Particle Systom component 추가.

나이아가라 적용. 컴파일 저장.

테이크 레코더 사용하기.

테이크 레코더 설정에서 녹화 시작 전 뜨는 카운트 범위를 조절해 줄 수 있다. 

자동차 Play모드 실행 후 녹화 시작. 

 

테이크 레코더로 녹화하면 시퀀스가 2개 생긴다. 

그 중 상위에 존재하는 것을 하이 시퀀스, 더 아래 위치하는 것을 서브 시퀀스라고 이야기한다.

 

하이 시퀀스 렌더링 시 플레이어의 블루프린트에서 피직스 시뮬레이트를 꺼주고 렌더링해야 올바르게 렌더 가능.

렌더링이 끝나고 다시 Paly 모드로 실행하고 싶으면 피직스 시뮬레이트를 다시 켜주어야한다.

컷을 편집하고 녹화한 영상을 바탕으로 카메라를 잡고 싶으면 샷을 포함한 레벨 시퀀스를 생성 후 트랙에 테이크 레코더 녹화 시퀀스 중 서브 시퀀스를 끌어다 넣어주면 된다.

 

 

비히클 모드로 play시 화면 왼쪽아래 속도가 뜨는데 이를 안보이게 설정하고 싶으면 VehicleUI 위젯에 들어가서 오파시티를 조절해줄 수 있다. (*삭제 시 오류날 수 있음)

 

자동차의 속도 범위를 지정해주는 그래프, SportsCar_TorqueCurve


마켓플레이스 'paragon' 검색 시 언리얼 제공 캐릭터 찾아볼 수 있다. 

 

<텍스처 이미지 사이트>

https://texturify.com/

 

Texturify - Free textures

 

texturif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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