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명]
대문자로 시작, 띄어쓰기 불가
[활용할 수 있는 asset 가져오기]
1. 언리얼 기본 제공 starter content 불러오기
창이 열리면 content 탭 - starter content add to project 또는 프로젝트 생성할 때 포함해서 생성
2. 퀵셀브릿지 어셋 다운로드
window - 퀵셀 브리지
원하는 어셋이나 메터리얼 등을 다운로드 후 추가(add)하면 현재 사용중인 프로젝트에 추가됨
3. 마켓플레이스 어셋 다운로드
window - 마켓플레이스 열기
4. kitbash 3d 같은 유료 사이트 어셋 구매
[아웃라이너]
(아웃라이너에 표시되는) 레벨에 불러온 어셋을 특성에 따라 폴더를 나누어서 생성하는 것 권장
ex>CHAR, LGT, VFX등
[ 컨텐츠 브라우저]
ctrl + space 로 열기 가능. 컨텐츠 브라우저도 특성별로 폴더를 분류해주는 것 권장
[LandScape의 생성 및 수정]
바닥 제작을 위해 랜드스케이프 모드 실행.
관리 > 신규에서 원하는 세팅 조절 후 생성
(월드 채우기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크기를 맞추어 생성하는 것 권장)
이후 스컬프팅 탭으로 옮겨가서 브러시로 지형을 만들어준다. ( Shift 키를 누른 채로 브러시칠하면 반대로 작용)
* 툴강도 = intensity, * 브러시감쇠 = falloff, * 브러시 크기 단축키는 [,]
[ 메터리얼 생성 및 LandScape에 적용 ]
메터리얼 만들기 : 마우스 우클릭 > 머티리얼 생성
만든 메터리얼을 LandScape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Landscape의 디테일 패널 - 랜드스케이프 - 랜드스케이프머티리얼에 적용하고 싶은 메터리얼을 삽입
* 메터리얼 에디터에서 사용되어지는 노드 참고
constant 노드 (단축키 1 누른채로 메터리얼 에디터 빈 공간 클릭)
texturecoordinate 노드 ( UV 조절할 때 사용)
[랜드스케이프 두 개 이상의 텍스처 섞기]
메터리얼 에디터에서 Landscape Layer Blend 노드 활용
노드 디테일 패널에서 (원하는 갯수만큼) 레이어 추가 하여 이름 변경 ->
레이어 갯수에 따라 생성되어진 인풋 핀에 텍스처 연결
연결이 올바르게 됐다면 랜드스케이프 모드 - 페인트 탭 - 타겟레이어에 추가한 텍스처들이 나타남
오류! 텍스처 레이어가 Landscape 모드에 자동으로 연결 안될 수도 있음
바로 안뜨면 메터리얼 에디터를 열어서 다시 저장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Texture coordnate 추가 연결해줘보기
타깃 레이어가 제대로 뜨면 각 레이어의 우측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레이어 인포를 생성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노멀) 선택
이제 레이어를 섞기 위한 브러시칠이 가능해지는데
레이어 칠하려면 원하는 레이어 더블클릭후 브러시칠 해주면 됨
[나이아가라 VFX]
! 나이아가라 플러그인 먼저 활성화 필요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나이아가라 시스템 생성
템플릿 또는 작동 예제에서 새 시스템 생성 클릭하면 preset을 이용하여 시작 가능
생성된 나이아가라 시스템 에디터에 있는 Emitter 노드를 조절하여 작업
[Sequencer]
* 최종 렌더링을 위해 시퀀스 생성
상단에 슬레이트 모양 아이콘 - 레벨 시퀀스 추가
* 시퀀스에 사용할 시네 카메라 생성
상단에 상자 + 모양 아이콘 - 시네마틱 - 시네 카메라 액터 추가
생성된 시퀀스를 열면 영상 편집 툴처럼 레이어를 쌓을 수 있고, key 값을 넣어 어셋이나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옵션값을 변경 시킬 수 있다.
[폴리지]
폴리지 모드에서 하단에 사용되어질 폴리지 매시 또는 스태틱 매시를 import
import 된 매시는 체크 표시를 하여 활성화 시켜줄 수 있고, 활성화 된 매시들에 한해 폴리지 기능 사용 가능
랜덤한 스케일이나 배치 옵션은 위에서 불러온 매시 선택 시 하단에 뜨는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제어 가능
[애니메이션에 관한 참고 사이트]
'Unreal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Material - 02 (0) | 2024.04.11 |
---|---|
Unreal Level Design과 Light - 01 (1) | 2024.04.09 |
Unreal Lighting - 01 (0) | 2024.04.08 |
Unreal Material - 01 (0) | 2024.04.04 |
Unreal Engine 기초 - 02 (0) | 202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