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Blender - 01

Rapids. 2024. 4. 24. 10:12

1. 블렌더 인터페이스

블렌더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스플래쉬 화면이 보인다. 스플래쉬 화면에서 원하는 모드를 골라 시작할수 있다.

블렌더는 크게 5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모델링부터 합성 및 편집까지 모두 한 가지 프로그램에서 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실무에서는 블렌더의 VFX, Video Editing 모드보다는 Adobe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업하는 경우가 많다.

 

 

 

 

Object Mode와 Edit  Mode

Object Mode에서 Tab을 누르면 Edit Mode가 , Edit Mode 에서 Tab을 누르면 Object Mode가 된다.

 

 

뷰포트의 상태 관련 옵션

 

블랜드 모드로 사용 시 Object Gizmos에서 원하는 축을 클릭하면 선택 시 보이도록 할 수 있다.

 

스냅 기능

 

Edit mode : Proportional editing, 마야 soft selection 기능. Proportional editing을 키면 흰색 원이 생기는데 클릭 후 휠을 조절하면 적용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3d 커서 : 커서 위치에 따라 물체의 생성 위치가 달라진다. 

커서 위치를 재정의 하려면 Shift + s를 누르면 위치별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Shift + S 누르면 뜨는 팝업 메뉴

 

 

피봇 모드 : 마야의 월드 축이 Global, 마야의 오브젝트 축이 Local

 

오브젝트를 수정하기 위해 Edit Mode로 들어가면 왼쪽 사이드에 매시 관련 기능들을 볼 수 있다. 아이콘의 우측 하단 작은 화살표를 가지고 있는 것들은 마우스 클릭을 꾹 누르면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주의 할 점

Edit Mode에서 다른 오브젝트를 추가하면 작업중이던 오브젝트와 합쳐져서 아웃라이너 상에 하나의 오브젝트로 표현된다. 다른 오브젝트 2개를 만드려면 Object Mode에서 추가 하도록 한다. 

 

 

* 선택 시 카메라뷰에서만 선택되는 현상 없애는 법

Alt + Z (X - ray) 모드에서 선택하면 빠지는 면 없이 선택할 수 있다.

 

오브젝트 변형을 위한 Modifier ( 스패너 모양 아이콘 )

모디파이어 사용 후에는 Ctrl + A 또는 Apply를 눌러주면 적용이 된다.

자주 쓰는 기능 : Subdivision Surface, Array 등 

 


[연필 제작 실습]

Shift + A로 베이스가 될 매시 생성, 매시를 생성하면 왼쪽 하단에 초기 값을 조절할 수 있는 창에서 조절.

 

Circle을 기초로 했으므로, F키를 눌러서 면을 생성해준다.

E키를 눌러서 Extrude

 

Edit Mode에서 Subdivide + 왼쪽 세로 패널을 이용해서 모델링 

 

복제 Shift + D

 

블랜더는 Num pad 숫자키와 다른 숫자키를 구분하기 때문에 원하는 숫자 키가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숫자키로 확인해보기.

 

Num pad 숫자키를 이용하면 뷰포트의 방향, Perspective /Orthographic뷰로의 변환, 또는 뷰 회전을 해줄 수 있다.

 

다수의 오브젝트를 선택 후 우클릭 Join을 누르면 Combine하듯 통합이 가능하다.

 

센터 피봇하는 법

 

Alt + 선택을 하면 Ring으로 선택 가능

 

면 선택 후 L키 누르면 연결된 면 모두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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